국민 비서 서비스는 국민들이 궁금해할 만한 여러 행정 정보를 메신저 등을 이용해 알려주는 서비스입니다.
본인의 관심 항목을 메신저 등을 통해 알람을 받을 수도 있으며, 챗봇(채팅 로봇)과 대화를 통해서 민원 안내 및 사무를 볼 수도 있습니다.
국민비서 서비스 마스코트
최근 국민비서 서비스의 마스코트와 이름이 선정되었습니다. 국민비서 마스코트의 이름은 '국민 비서'의 앞 글자 '국비'를 활용한 '구삐(Goopy)'가 당선되었으며 귀여운 토끼 마스코트가 구삐의 모습으로 확정되었습니다.
국민비서 서비스 신청 방법
1. 국민비서 홈페이지(https://www.ips.go.kr/)에 들어가면 간편인증을 통해 본인 확인을 하게 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신규가입을 하면 됩니다.
2. 본인이 인증 받기 편한 인증 방법으로 인증을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카카오톡으로 했습니다. 인증 요청을 하면 카카오톡에 인증 화면이 도착하게 됩니다.
3. 카카오톡에서 인증받기
인증 요청 안내가 오면 모바일에서 본인 인증 과정을 거치면 됩니다.
4. 인증 완료 후 국민 비서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알림을 수신받을 앱과 알림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4-1. 알림서비스의 항목을 보고 본인에게 맞는 알림 목록을 선택하세요.
4-2. 경찰청 고지의 항목은 굉장히 많습니다. 항목을 살펴보고 본인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받고 싶은 경우 경찰청 고지 항목을 선택하면 됩니다.
- 교통안전
1. 위반사실 통지 및 과태료부과 사전통지서 (※ 납부도 가능함)
2. 과태료 납부 고지서 및 영수증(1차) (※ 납부도 가능함)
3. 과태료 납부 고지서 및 영수증(2차) (※ 납부도 가능함)
4. 즉결심판출석 통지서 (※ 납부도 가능함)
5. 즉결심판출석 최고서 (※ 납부도 가능함)
6. 압류자동차(건설기계)인도명령서
7. 자동차·건설기계 압류통지서
8. 영치사전통지서
9. 부동산 압류 예고통지서
10. 직장급여 압류 예고통지서(체납자)
11. 채권(예금) 압류 예고통지서
12. 채권(매출채권) 압류 예고통지서
13. 채권압류통지서(예금체납자)
14. 교통법규위반 사실확인요청서
15. 급여체납자압류예고통지서
16. 체납과태료 납부 안내
17. 교통질서 안내장
18. 즉결심판출석 통지서(현장)
19. 현장즉결심판출석 최고서(2차)
20. 체납액회수업무위탁예정통지
21. 체납액징수업무위탁통지
22. 과태료 부과 계도 안내문
23. 재난 관련 납부연장 안내문
- 생활질서
24. 즉결심판 벌금 납부최고서(일반)
25. 통고처분 범칙금 납부통지서(일반) (※ 납부도 가능함)
26. 즉결심판 출석최고서(일반)
27. 출석요구서(일반)
- 생활안전
28. 처분사전통지서
29. 총포 소지허가 갱신관련 통지문
30. 총포 소지허가 조건부 취소 결정통지문
31. 과태료 부과 사전 통지서
32. 화약면허갱신통지문
- 운전면허
33. 운전면허 정지처분 사전통지서
34. 운전면허 취소처분 사전통지서
35. 운전면허 정지 결정통지서(1차)
36. 운전면허 정지 결정통지서(2차)
37. 운전면허 정지 결정통지서(3차
38. 운전면허 취소 결정통지서(1차)
39. 운전면허 취소 결정통지서(2차)
40. 운전면허 취소 결정통지서(3차)
41. 운전면허 조건부 취소 결정통지서(1차)
42. 운전면허 조건부 취소 결정통지서(2차)
43. 운전면허 조건부 취소 결정통지서(3차)
44. 기능검정원·강사 정지처분 사전통지서
45. 기능검정원·강사 취소처분 사전통지서
46. 기능강사정지처분결정통지서(1차)
47. 기능강사정지처분결정통지서(2차)
48. 기능강사정지처분결정통지서(3차)
49. 기능강사취소처분결정통지서(1차
)50. 기능강사취소처분결정통지서(2차)
51. 기능강사취소처분결정통지서(3차)
5. 챗봇을 이용해 상담 서비스를 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상단에 상담서비스를 클릭하면 실시간으로 채팅을 해서 상담서비스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상담서비스'를 클릭하면 화면이 바뀝니다.
국민비서 마스코트 구삐에게 채팅을 하여 민원 내용을 상담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아래에 '원하시는 내용을 입력해주세요'라고 써져있는 부분에 본인의 민원에 대해 입력을 하면 해당 분야에 맞게 대답을 해주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층간소음이 심하다'는 민원을 입력해보겠습니다.
이렇게 답변을 받았네요. 답변 내용은 구체적인 해결방법까지 안내해주진 않고, 층간소음에 대한 대략적인 의미와 정의에 대해서 설명해주는 정도의 수준의 답변입니다.
국민의 민원 처리 편의를 위해 국민비서 서비스가 시행되고 있는데요, 국민비서 마스코트와 함께 더 친근한 모습으로 국민들에게 인식되지 않을까 합니다. 본인에게 맞는 서비스 항목을 신청하시고 유용한 정보를 빠짐없이 확인하시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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